본문 바로가기
어플리케이션 리뷰

[APP] TitaniumBackup - 티타늄 백업, 완벽한 안드로이드 백업어플

by 데스윙 2014. 2. 7.

TitaniumBackup - 티타늄 백업, 완벽한 안드로이드 백업어플



지난번에 Helium이라는 루팅을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백업, 복원 어플을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사용하던 기기를 변경해서 카카오톡같은 메신저 앱을 옮길때 썼습니다. 백업 복원을 이용하지 않으면 기존의 대화방이 모두 삭제되니까요.

하지만 카카오톡의 최근 업데이트로 adb백업의 api를 막아버리게 되어 이제는 이 티타늄 백업을 다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티타늄 백업은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안드로이드의 완벽한 백업, 복원 어플입니다. 비록 공대감성의 UI에서 느껴지듯이 약간 복잡하고 어렵고 루팅이 필요하지만 세세한 설정 하나하나 까지 모두 그대로 가져옵니다. 그래도 몇몇 기능들만 방법을 숙지해 놓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죠. 이제 이 티타늄 백업을 설치해서 공장초기화의 두려움을 떨쳐버리세요.




티타늄 백업은 기본적으로는 무료 어플입니다. 많은 추가기능의 잠금을 해제해주는 Pro Key를 6천원즈음에 판매하고 있지만 굳이 유료기능이 아니어도 백업, 복원은 문제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한 2년은 무료버전을 쓰다가 구입했으니까요. ( 구글 플레이 링크 )



개요


앱을 처음 실행하면 루트권한을 요구하고 이를 거부할경우 아무 기능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는 유료구매를 한터라 모두 체크가 되어있지만 무료버전일 경우에는 루트권한, 백업폴더 경로 부분에만 체크가 되어있어 고속/자동 어플설치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고속이 라고 속도가 빠른것은 아니고 수동 앱 설치를 자동으로 해주는것 뿐입니다.



백업/복원


백업/복원 탭으로 가면 현재 기기에 설치된 모든 앱이 표시됩니다. 목록에서 빨간색으로 나와있는것은 모두 시스템 어플이라 보시면 됩니다. 크롬 또한 기본설치된 앱이므로 시스템쪽에 있는것이죠. 이곳에서 백업의 유무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명 아래에 백업갯수와 백업파일의 생성시간이 표시되고 있네요.



예약작업

 



 




예약작업 탭에서는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할지 설정합니다. 상당히 세세한 설정이 가능한데 저는 그냥 '모든 사용자 어플 백업'을 선택해서 쓰고 있습니다. Pro Key를 구매하시면 동기화도 가능한데 이게 약간 애매하더라고요. 드롭박스 동기화를 사용해봤는데 상당히 느립니다. 모든 어플 백업시 어플갯수에 따라 200~500MB정도 나오는데 업로드 다 되는데 3~4시간정도 걸립니다. 그래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서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업로드 설정을 해놓는것도 좋겠네요. 배터리 소모 방지를 위한 전원 옵션도 필수로 설정해 줍니다.



백업


  


UI는 공대감성 UI라서 상당히 복잡하고 멋이 없는데 사용하는건 간단합니다. 백업/복원 탭의 어플리케이션 목록에서 선택해주면 위와같은 메뉴가 뜨게되고 이곳에서 백업을 해줄수있습니다. 이중에 오른쪽 '제거'는 어플을 지우는것이고 '데이터 제거'는 어플을 초기상태로 돌리는것, '삭제'는 백업된 데이터만 지워주는 겁니다. 간편하죠. 저는 넥서스5라서 없지만 만약 쓰레기 통신사 앱이 있다면 '비활성화'를 통해 안보이게 해 줍시다. 이 기본앱 삭제를 위해 루팅하시는 분도 많죠.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해주면 특수기능들도 뜨지만 말그대로 특수기능입니다. 설명을 읽어봐도 필요하다 생각되는 작업은 없네요. 그나마 어플 강제종료 정도가 쓰일만합니다.



복원

 


위의 백업설명할때 스샷에서 보셨듯이 백업과 복원을 한자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사진은 이미 설치된 어플에서 복원을 시도했을때고 오른쪽은 기기에 설치되지 않은 어플을 복원시도했을때 사진입니다. 이미 어플이 설치된경우에 '데이터'를 선택해주면 기존의 모든 데이터를 무시하고 백업된상태로 되돌립니다. 어플의 업데이트전의 백업이라면 다시 업데이트 알림이 뜨게되죠.



설정

 


 


메인 메뉴 설정은 역시나 상당히 복잡합니다. 하지만 자주쓰이는건 일괄작업, 설정, 목록갱신, Update.zip 만들기 정도밖에 없습니다. Rom Manager어플( 구글 플레이 링크 )이나 리커버리를 이용해서 낸드로이드 백업을 하셨다면 오른쪽사진에서 '낸드로이드 백업에서 추출'도 상당히 많이 쓰실듯하네요. Update.zip이 의외로 쓸만한데 스마트폰을 초기화한 후 마켓에서 다시 로그인해서 티타늄백업을 설치할 필요 없이 리커버리에서 바로 플래싱할 수 있는 zip파일을 만들어줍니다.



암호설정(유료)



티타늄 백업으로 백업하면 SD영역에 이런식으로 폴더가 만들어지고 파일이 생성됩니다. 복원시에는 이 파일을 이용해 복원을 하지요. 그렇기때문에 이 파일이 유출되기라도 한다면 내 개인정보가 모두 털리는것과 같은 위험한 상황이 되는것이죠. 그렇기때문에 암호가 필요하겠지요.


 


 


유료버전을 구입하면 암호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백업과정에서 암호화 작업을 거쳐 파일을 생성해주는것으로 암호는 메인메뉴의 설정에서 설정가능합니다. 마스터키의 암호를 설정하고 마스터키 암호화 수준, 생성파일의 암호화 수준을 각각 적용할 수 있네요. 128비트도 굉장히 막강한 암호화라고 들었는데 256비트도 있네요. 마스터키 암호는 4096비까지 지원됩니다. 이렇게 암호화된 파일을 복원할때는 위와같이 암호기입을 요구하고 암호를 적지 않으면 어플리케이션은 복원되지만 초기상태이기때문에 정보유출에 대해 안심할 수 있겠네요. 한가지 아쉬운점은 백업할때 약간의 시간이 더 걸립니다. 체감으로는 2배의 시간이 더 소요되네요.



결론

저는 이 프로그램을 깔끔한 핸드폰을 위해 쓰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빈도가 무척이나 떨어지는 어플이 있기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런것들을 모두 깔아놓으면 정리하기도 쉽지않고 마음대로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기도 하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지우자니 나중에 다시 쓸때 너무 귀찮아서 그러기는 뭣하죠. 그때 이 티타늄 백업이 있다면 미련없이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나중에 언젠가 필요하면 그때 복원을 하면 되니까요. 복원해도 다시 로그인하고 설정하고 할것없이 예전에 내가쓰던 설정이 고스란이 저장되어있으니까요.


또한 카톡의 adb백업 막힘으로 대안을 찾고 계신분들은 사용해보시면 만족하실듯합니다. 카톡은 자주 백업해줄 필요가 없어 더 편리합니다. 복원을 함으로써 카카오톡 어플에 내 정보만 심어주면 오래전 백업이라도 자동으로 서버에서 최근의 대화방목록과 대화들을 가져와 주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