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플리케이션 리뷰

[APP] 통화녹음 - 먼저 소개해드린 통화녹음어플과 차별화된 앱

by 데스윙 2014. 1. 23.

통화녹음 - 먼저 소개해드린 통화녹음어플과 차별화된 앱



오늘은 이 글의 연장선에 있는 포스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통화녹음의 중요성은 항상강조되어 왔죠. 다만 그 사용시기가 잦지 않다는것에 있는데요.

문제는 넥서스기기나 해외발매된 스마트폰의 경우 기본기능으로 내장돼있지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사실 자주 쓰지 않는 기능을 위해 하나의 어플을 또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해 삭제했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혹시모를 불이익, 사고에 대비하고자 평상시 램점유도 없는 어플이기에 그냥 설치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오랜만에 돌아온 관계로 역시 루팅이 필요없는 다른 통화녹음 앱을 설치해봤습니다. 



통화녹음 앱 입니다. 이런류의 어플은 이름이 거진 통화녹음 Call Recorder 이런식으로 되어있어 구분하기 상당히 난해합니다.

아이콘으로밖에 구분할 방법이 없습니다. APP.Liqato 라는 제작사로 검색해 들어가셔도 되고 구글플레이에서 call recorder로 검색했을때 최상단에 있는 위의 아이콘을 가진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무료버전을 설치하였고 모든기능과 광고가 없는 프로버전은 7000원대에 구매 가능합니다. ( 구글 플레이 링크 )



초기화면


  


최초실행하면 구글 기본앱들처럼 튜토리얼과 소개 형식의 창이 열리고 이곳에서 간단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얼마전에 UI 업데이트가 되면서 큰폭의 개선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 전에 쓰던 통화녹음 앱에 없는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에 업로드 기능을 지원하네요. 직접 쓰지는 않더라도 이런식의 업로드나 동기화 제공은 사용자에 따라서 사용성을 큰 폭으로 향상시켜주기때문에 언제나 환영입니다.



메인화면


 


사실 이 앱은 메인화면에서 보여드릴게 없습니다. 두개의 탭과 메뉴키를 누르면 나오는 창이 전부네요.

일단 통화를 끝마치면 메세지함에 자동으로 일시저장이 됩니다. 메세지함에 있는건 새로운 통화가 녹음되면서 점점 밀려가고 결국에는 삭제가 되는 형식이죠. 통화녹음된것을 영구저장하면 그 옆에 저장됨 탭으로 옮겨가게 되고 시간이 지나도 삭제되지 않습니다.


설정


 


다른 설정창은 의미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판단하여 요 두개만 보여드립니다. 물론 정말 다양한 설정도 지원하고 프로버전만을 위한 설정도 있지만 요 두개가 제일 중요한것같네요.


오디오 소스는 통화 소리를 녹음할 매체를 선택해 주는겁니다. 저는 현재 넥서스5를 사용하고 있는데 uplink와 downlink는 작동하지 않고

voice call은 강제로 해제되어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쓸 수 있는건 Mic, 일반적인 마이크 뿐이었네요.

전에도 느꼈지만 이 옵션으로 녹음을 하게 되면 내목소리는 또렷하지만 상대방 목소리는 약간 소리가 작게 들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알아듣는데 전혀 문제 없고 증거제출로도 충분해 보이는 정도입니다.


또한 파일 형식을 다양하게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AMR은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 통화녹음시 저장되는 포멧인데 PC로 듣기 난해합니다. 변환을 거치거나 따로 플레이어를 설치하셔야 들을 수 있으니 WAV 형식으로 설정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통화녹음

 


통화녹음 어플을 설치하신 상태에서 전화를 걸거나 받으면 자동으로 녹음이 시작되고 종료되어 저장됩니다. 녹음이 시작될 때와 종료될때 각각 상태바에 아이콘이 뜨는데 이건 없앨 수 있더라구요. 신기한게 상대가 통화를 받기 전에도 이미 녹음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통화를 종료하고 어플로 들어가보면 이제까지 했던 모든 통화가 다 녹음되어 임시저장돼있습니다. 저장된 통화를 하나 눌러보면 오른쪽과 같은 메뉴가 다시 뜨는데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네요. 그와중에 안드로이드 특유의 공유기능도 눈에 들어옵니다. 이곳에서 저장을 누르면 글 초반에 설명드린 저장됨 탭으로 이동하여 영구저장이 가능합니다. 



결론


사실 우리나라 사용자의 대다수는 이 어플이 필요 없을겁니다. 그렇게 많이들 쓰시는 삼성,LG,VEGA에는 이미 내장되어 있는 기능이니까요. 하지만 이 통화녹음 어플은 루팅은 하기 싫지만 임시방편으로나마 통화녹음을 해야겠다는 분들에게는 최선책이 될것같네요. 녹음된 파일을 들어보니 음질은 제가 말하는 목소리는 일단 매우 깨끗하지만 상대방이 말하는 목소리 소리가 살짝 작은게 아쉬웠습니다. 역시나 루팅을 통해 완전한 기기 사용권한을 얻어야 깨끗한 녹음이 가능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음에 시간이 되면 요 Call Recorder 앱을 사용해보고 리뷰해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