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서비스

[GOOGLE] 구글 뮤직 - 업로드하기

by 데스윙 2014. 1. 30.

구글 뮤직 - 업로드하기


저번에 구글 뮤직에 가입하는것까지 했으니 이번엔 노래를 업로드를 해야겠죠. 그래야 들을 수 있으니까요. 처음 구글 뮤직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태그 정리 없이 그대로 올린다는것이죠. 그렇게 올려도 물론 제대로 가수명과 노래 제목이 표시되는 노래도 있겠지만 안그런 노래가 상당히 많을겁니다. 이런문제는 애플 아이튠즈에서도 많이 벌어지는 일이니 오늘 업로드 바로 전 단계까지는 아이튠즈에 업로드 할때와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업로드는 크게 1.태그 저장(수정)  2.태그 정리 3. 업로드 폴더 설정 이렇게 세 과정으로 나뉩니다. 



태그 저장


노래를 다운받아보면 각각의 태그들이 중구 난방입니다. 아에 태그가 없는것도 있고 다른 내용은 있는데 앨범아트가 없어서 심심한것, 또 같은 가수인데 이름이 여러개로 나뉘는 경우죠. 

예를들면 아이유, IU, 아이유(IU) 이런식입니다. 이걸 모르고 업로드 했다가 나중에 발견해서 수정하려면 꽤나 귀찮으니 미리미리 정리해서 업로드 하셔야합니다. 

제목은 단 하나니 상관없지만 가수명이 나뉘면 검색할때 리스트가 어지러워지고 찾기도 힘들게 됩니다.


요즘은 자동으로 태그 삽입해주는 프로그램들도 상당히 많이 늘어난것 같습니다. 저는 초창기부터 곰오디오의 노래제목을 검색해 자동으로 태그 수정해주는 기능을 통해 업로드 했었고 얼마전까지도 그렇게 사용했지만 알송이라는 획기적인 방법이 있더라구요. 알송이 훨씬 더 편합니다.

차이점이라면 곰오디오는 한 곡 한 곡 수정해야하고 알송은 전체 일괄 자동 삽입기능이라는것이죠. 엄청난 방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먼저 태그를 저장하려는 노래들을 보기좋게 모아놓은 후에 알송을 실행시켜 목록에 추가해줍니다.



목록에서 Ctrl + A를 눌러 전체 선택하고 우클릭하면 위와같은 메뉴가 뜨는데 밑에서 두번째 자동 태그 / 태그 일괄 수정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같은 창이 뜨고 제목과 가수명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태그들을 채워갑니다.



요렇게 이쁘게 태그들이 삽입되었습니다. 저는 이미 모두 정리된상태라서 달라지는게 거의 없네요.

이렇게 노래들의 태그 저장이 완료되었는데 이대로 업로드 하면 될까요?? 아닙니다. 이 상태에서 태그 정리가 필요합니다.



태그 정리


노래에 태그가 있더라도 태그 버전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면 역시 구글 뮤직에서 한글이 깨지거나 앨범아트가 나오지 않는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죠. 그래서 그 버전을 맞춰주어야 합니다. 

태그 정리에는 MP3Tag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습니다.(다운로드 링크)

우선 링크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무것도 없는 빈 화면과 왼쪽에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아까 작업한 노래들을 드래그앤드롭으로 끌어와줍니다.



그 후에 상단 도구모음에서 도구 - 설정에 들어갑니다. Mpeg라고 써진곳이 보일텐데 위의 스샷과 같이 쓰기에서는 ID3v2만 체크하고 ID3v2.3 UTF-16을 체크해줍니다. 제거에서는 ID3v2를 제외하고 나머지를 체크해 줍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추가된 노래 전체를 선택한 후 우클릭해서 태그 저장과 태그 제거를 차례대로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아까의 설정을 통해 태그 저장을 하며 ID3v2로 저장되고 태그 제거를 통해 ID3v2를 제외한 다른 하위 버전 태그가 삭제되게 됩니다.




그다음 좀더 깔끔한 리스트 정리를 원하시면 우클릭 - 확장된 태그를 선택해 ALBUM ARTIST 항목을 빨간색 X표시를 눌러 없애줍니다. 앨범 아티스트 항목이 있을경우 앨범 아티스트 하위에 아티스트가 위치하게 되어 여러모로 복잡해집니다. 그러니 지워줍니다.




이렇게 태그 정리가 끝나면 위와같이 ID3v1과 ID3v2.3이 있던 파일이 ID3v1이 삭제되고 ID3v2.3로 통일되게 됩니다.



업로드


업로드는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지난번 가입할때 설치한 뮤직 매니져프로그램을 켜서 ADD FOLDER를 눌러 태그정리된 음악이 있는 폴더를 추가해주면됩니다. 저는 '내 음악' 폴더에 다 몰아놨지만 장르별로 가수별로 따로 정리하셔도 무방합니다. 추가해준후 OK 혹은 APPLY를 눌러주면 자동으로 업로드가 시작됩니다. 


혹시 업로드가 된 노래의 태그를 수정하고자하여 컴퓨터에서 노래 태그를 수정하여도 반영되지 않으니 구글 뮤직상에서 태그를 수정하던지 컴퓨터에서 태그 수정 후 구글뮤직에 들어가 수정한 노래를 삭제해 주시면 다시 업로드 합니다. 동기화 방식이 아닌 업로드 방식이어서 이렇게 해야되는건 약간 불편하지만 한번 업로드 하면 원본 파일이 없어도 된다는건 장점이네요.

'구글 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구글 뮤직 - 가입하기  (1) 2014.01.24

댓글